HOME > 전통문화예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명인명창_피리 명인 이 상 복
“우리 국악을 전세계인이 즐기는 음악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전미선 국악전문기자 기사입력  2021/02/28 [11:59]

 

[국악예술세계=전미선 국악전문기자] 

Q 반갑습니다 선생님.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예술계, 특히 우리 국악계가 거의 붕괴되고 있다는 절망적인 시각이 있어요.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국악을 굳건히 지켜야 한다는 국악인들과 국민들의 의지가 강한 상황입니다. 선생님께서는 이 힘든 시기를 어떻게 지내셨는지요?

    

코로나 19’로 인하여 발생되는 어려움은 아주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 연주 분야에서 모든 공연을 제대로 할 수 없었고 온라인 비대면 공연을 하는 등 아주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예술의 전승과 승화를 위하여 노력을 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이 기회를 역으로 이용하여 개인적으로 예술 기량을 높이기 위한 시간이 되었고, 미래지향적으로 노력하며 기능 연마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내공을 다지는 기회였지요. 우리 국악인과 국민들 모두 이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셨으면 합니다.

 

▲ 이상복 피리 명인은 우리 국악을 국내는 물론 전세계로 널리 홍보하는 데 열정을 바치고 싶다고 말한다.

Q 선생님께서 국악에 입문하시게 된 동기랄까 그런 에피소드를 들려주시겠어요?

 

80년대 국악에 입문하면서 장구와 소리 수업을 배우게 되었고 피리도 불게 되었습니다. 대구 광역시 무형문화재 제2호 날뫼북춤 단체에 입단하여 활동을 하던 중 중요 공연시에는 태평소 연주자를 외부에서 영입하여 공연하는 것을 보고 제가 직접 배워서 연주를 하면 우리 단체에 도움에 되겠다란 생각과 악기로서는 제가 리드를 할 수 있을 거란 생각으로 피리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Q 피리만의 고유한 매력을 말씀해 주신다면?

 

피리는 전통 국악기에서 아주 작게 생겼으면서도 소리의 역할이 리드 악기로 가장 큰 소리를 냅니다. 정악에서는 주선율을 담당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악기이며 민속악에서는 산조와 같은 남도 음악보다는 경기지방의 민요 등에서 피리선율은 매우 중요한 중심적 음악을 할 수 있어 정악이나 민속악 등 많은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남성적인 소리와 리드 악기의 매력에 더욱 피리를 사랑하게 되고 피리를 분다는 일에 자부감을 갖고 있습니다.

 

▲ 피리 명인 이상복 대표와 아내 정형숙 여사. 그녀는 살풀이춤과 한국 전통춤의 정수인 승무의 명인이다. 부부의 금슬이 좋은 이유는 같은 국악인으로서 서로의 장단점을 솔직하게 토로하며 지적과 격려를 해주기 때문이라고.    

Q 전통무용을 하시는 사모님과 함께 국악을 하시면서대단하신 잉꼬 부부라는 소문을 전해 들었습니다. 그 비결과 각별한 부부애를 자랑 좀 해주세요.

 

전통무용과 전통음악은 언제 어디서나 함께하기에 같이 출연하는 공연과 연습이 많았기 때문일 텐데, 그렇게 봐 주시니 감사하군요. 서로 장단점을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함께 발전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힘들 때 서로 다독이며 용기를 북돋아 주며 기량을 연마합니다. 서로 부족한 점을 지적해 주고 또한 열심히 하는 데는 칭찬을 아끼지 않는 점이 부부애를 더욱 돈독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Q 이 고통스럽고 어려운 시기 선배로서 국악계 후배분들에게 용기를 북돋아주는 말씀을 해주신다면?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예술인들도 큰 고통 속에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어려움 속에 있더라도 예술가들은 결코 좌절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술은 인류 사회를 이끌어가는 강한 생명력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국악인들도 미래를 위한 국악 발전을 위하여 지금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기량 연마에 열정을 다해 우리 문화를 세계 속에 꽃피게 하는 주역들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Q 국악예술세계 독자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국악 언론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여겨집니다. 국악예술세계를 사랑하시는 그 마음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열정을 사르는 국악인들을 격려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기회가 되신다면 공연 관람과 함께 직접 체험도 하시는 우리 문화의 마중물이 되시기를 기대합니다.

 

Q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해주세요.

 

저는 국악을 배우면서 우리 국악이야말로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전세계인들의 멋과 흥을 아우를 수 있는 최고의 음악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 국악을 국내는 물론 전세계로 널리 홍보하는 데 열정을 바치고 싶습니다.

 

  이상복 피리 명인 프로필

  영남대학교 대학원 국악과 피리 전공, 한국음악학 석사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2호 날뫼북춤 이수자

  사)신라만파식적보존회 경산지부장

  사)혜남전통예술진흥회 대표이사

  안성 경서남잡가 기악 부문 전수교육조교

  대구광역시 관광홍보 동남아 3개국 순회 공연

  미국·필리핀·중국·유럽 등 다수 해외 공연

  화순전국국악대제전 피리 독주 명인부 최우수상

  제5회 전통무예 대축전 무용경연대회 문화관광부 장관상

  제6회 경기실버국악제 전국경연대회 종합대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2020년 새천년 전주전국국악대회 종합대상 보건복지부장관상

 

국악예술세계 전미선 국악전문기자 gugakpeople@gugakpeople.com


 

트위터 트위터 미투데이 미투데이 페이스북 페이스북 요즘 요즘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기사입력: 2021/02/28 [11:59]  최종편집: ⓒ 국악디지털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악, 명인, 피리, 이상복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