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통문화예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아시아에서 터키까지, 한류의 중심에 선 정동극장의 전통뮤지컬‘미소’
김태민기자 기사입력  2013/04/06 [13:33]
정동극장의 전통뮤지컬 ‘미소’가 올 4월부터 일본(도쿄, 나고야, 센다이), 중국(북경),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를 거치는 아시아투어 공연을 진행한다.
 
▲ 버나놀이     © 국악디지털신문
4월 9일부터 12일까지 도쿄, 나고야, 센다이, 다시 도쿄로 이어지는 ‘2013 부산‧울산‧경남위크 in Japan’은 한국관광공사와 부산, 울산, 경남의 시‧도 지자체, 한국관광공사 일본지사가 주관하는 행사로 ‘미소’ 공연의 하이라이트 부분과 일본대중가요를 편곡하여 일본 현지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8월 31일부터 9월 22일까지 23일간 개최되는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3’에서는 이스탄불 시내에 엑스포 전 기간 동안 전통뮤지컬 ‘미소’가 펼쳐진다. 정동극장은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3’를 통해 새로운 한국 고유의 문화콘텐츠를 브랜드화하는 진정한 한류의 역사를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통뮤지컬‘미소’문화콘텐츠의 성공전략은?          
바로 지속성과 다양성!
 
하나의 문화 컨텐츠가 16년간 롱런한다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정동극장의 ‘미소’가 이렇게 긴 시간 동안 지속하며 사랑받을 수 있었던 성공전략은 바로 지속성과 다양성 때문이다.
 
정동극장의 ‘미소’는 1997년 ‘전통예술무대’에서 옴니버스식 구성으로 시작되어 2008년 처음 ‘미소’라는 타이틀을 갖게 되었으며 올해 들어 16년째를 맞이하였다. 16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라이프스타일, 소비 패턴, 문화 트렌드 등 시대가 급속도로 바뀌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기 위해 정동극장의 ‘미소’는 해를 거듭할수록 발전하고 있다.

이번에도 역시 정동극장이 국내 최고의 전문 제작진과 함께 업그레이드된 작품을 내놓는다. 일반관객, 관광업계종사자, 외국인 관객 등의 지속적인 설문조사와 평가를 반영하여 새롭게 선보이는 2013년 버전 ‘미소’는 시작부터 끝까지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알차게 구성하였다.
 
2013년 정동극장의 전통뮤지컬 ‘미소’는 다양한 볼거리를 준비하였다.
 ‘미소’에는 전통뮤지컬이라는 장르에 걸맞게 도창, 한국전통문화, 전통춤, 국악, 사물놀이까지 한국의 가악무를 포함한 다양한 볼거리가 한 무대에서 펼쳐진다.
▲ 놋다리밣기     © 국악디지털신문

 
강강술래 놀이춤, 놋다리 밟기, 쥐불놀이, 버나놀이, 신방구경 등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가 극 안에서 우리 춤 · 음악과 함께 어우러져 한국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화려하고도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춤도 다양하게 볼 수 있다. 심장을 울리는 모듬북과 오고무, 요염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화전태무, 남성미를 한껏 자아내는 학도연모의 춤, 옥에 갇힌 춘향의 한탄무, 몽룡이 어사가 되어 추는 결의춤 등이 대표적이다.
 
장면에 다양한 변화를 주고자 북과 문틀 등의 소품과 대도구, 영상과 조명등 다양하게 활용하였다. 또한 겨울이 없는 해외관광객들을 위해 추가한 눈이 내리는 장면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 겨울복식까지 볼 수 있게 세심하게 연출하였다. 하늘에서 내려오는 그네, 조명과 이중으로 된 무대세트가 보여주는 효과는 가히 대형 뮤지컬을 방불케 한다.
 
한 회당 무대에 올라가는 전통 무용단원이 35명, 색색이 곱디고운 무대의상이 266벌, 연주되는 악기가 12종, 여기에 한국전통놀이, 도창, 사물놀이, 관객 참여 이벤트 등은 전통극이 지루하다는 편견을 단번에 깨뜨리기에 충분하다.
 
이렇게 다양한 볼거리로 구성된 2013년 정동극장의 ‘미소’는 지금까지 봐오지 못한 한국 전통 뮤지컬로 관객들에게 신선한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동극장‘미소’에는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정동극장에서는 2013 ‘미소’ 오픈과 더불어 16주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미소’ 공연 16주년 오픈런 기념으로 ‘16주년 오픈기념 선착순 이벤트’가 4월 한 달 내내 지속된다. 회당 선착순 16명에게 티켓 값 16,000원을 할인해주는 이벤트로 R석, S석 모두 해당된다.
 
이벤트문의 : 1544-1555
 

 

트위터 트위터 미투데이 미투데이 페이스북 페이스북 요즘 요즘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글러벌시대! 세계속의 한국! 한국 속에 세계화를 열어갈 국악디지털신문신문!
사람이 하늘이다.
 
광고
기사입력: 2013/04/06 [13:33]  최종편집: ⓒ 국악디지털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